설마 사주명리가들이 당신의 운명을 속속들이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죠? 몇 년도에 무슨 사고가 일어난다든가, 올해 아들이 대학에 붙을 거라든가, 내년에 결혼을 한다든가, 남편이 바람을 피운다든가, 시집 시구들과 사이가 안 좋다든가 등등…
당신의 일상의 모든 일을 사주명리가가 사주 팔자를 통해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너무 치나친 겁니다. 사주명리학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그런 학문이나 가설이 아닙니다.
그냥 일생에 걸쳐 대략적인 운세의 강약을 말해 줄 뿐이고, 어떤 일(사업)을 하면 좋다는 정도죠. 그게 정통 명리학인 겁니다. 거기서 더 나아가 족집게 예언을 하는 것은 사기를 치는 것이거나, 신이 내려 신통력을 행하는 것이거나, 도통하여 도술을 행하는 것이거나, 그냥 상담자들을 상대로 콜드리딩 같은 퍼포먼스를 하는 것이거나, 마술사 처럼 트릭을 보여주는 것이거나 할 뿐이죠.
그런 것들은 정통 명리학은 아닌 겁니다.
앞서서도 언급한 사주 명리학의 대가인 근대 대만의 위천리 선생은 사주 평가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
사주 평가의 법칙
사주 팔자를 평가 판단하는 일은 각각의 사람 마다 그 사주 팔자가 혹은 오행이 복잡하거나 혹은 육친이 어지러워 평가하는데 규칙적인 법칙이 없기 때문에 시작하는 것이 아주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음 여덟 단계를 거친 후에 판단합니다.
강약을 본다
격국을 정한다
용신을 취한다
희기를 논한다.
세운을 조사한다.
육친을 추리한다.
성정을 평가한다.
사업을 판정한다.
評斷之程式
每一命局,或五行錯綜,或六神紛雜,評斷而無規定程式,極難入手。茲議為八步如後。
(一)看強弱。
(二)定格局。
(三)取用神。
(四)論喜忌。
(五)查歲運。
(六)推六親。
(七)評性情。
(八)斷事業
***
사주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부연 설명합니다.
강약이란 사주 팔자로 본 자신이 강하냐 약하냐를 의미합니다.
격국이란 사주팔자의 전반적인 구조가 좋은지 나쁜지를 말합니다.
용신이란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한 오행을 말합니다.
격국과 용신을 통해 부귀빈천 또는 수명의 길고 짦음, 운세의 좋고 나쁨을 알 수 있습니다.
희기란 용신을 참고해 볼 때 자기에게 좋은 오행과 나쁜 오행을 말합니다.
세운이란 10년 주기 또는 1년 주기로 바뀌는 오행이 자기의 운세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말합니다.
대략 어떤 시기에 운이 나쁜지 좋은지를 알려줍니다.
육친이란 부모, 배우자, 자식 등의 운이 어떤지 추측하게 합니다.
성정은 사주팔자로 볼 때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떤지 알려줍니다.
사업은 어떤 사업을 하면 본인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를 알려줍니다.
대략 사주 팔자를 보시면 이런 정도를 알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것도 맞는가 안 맞는가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말입니다)
김민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