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롬 이름과 미래 바로가기
가능한 사주 팔자의 경우의 수는?
생년월일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주 팔자 모두 몇 가지나 있을까요?
알다시피, 사주는 연월일시를 표현하는 간지로 이루어진 네 개의 기둥입니다. 가능한 경우 수를 따져 보죠.
먼저 연주는 60가지, 월주는 12가지, 일주는 60가지, 시주는 12가지 입니다. 각 경우의 수를 곱해보죠.
60 x 2 x 60 x 12 = 518400
그럼 사주팔자는 50여 만 가지가 있는 셈일까요? 아닙니다. 각 사주는 남녀의 구분에 따라 대운이라는 것이 달라지는데, 그래서 같은 사주라도 남자의 사주와 여자의 사주가 다릅니다. 그래서 위의 수치에 2를 곱해보죠.
518400 x 2 = 1036800
대략 백만 가지 입니다. 그걸로 끝일까요? 아닙니다. 사주는 태어난 월이 같더라도 그 시점에 따라 오행의 기운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월령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월 진월은 청명부터 입하까지 인데 이 기간 중 어느 시점에 때어났느냐에 따라 배정되는 오행이 달라집니다. 쉽게 예를 들어 청명 직후에 태어났으면 목의 기운이 입하 직전에 태어났으면 토의 기운 배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같은 진월 출생이라도 월령이 2개로 구분되므로 2개의 다른 사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월령에 따라 달라지는 월이 12개월 중 8개이니 이점을 고려해 다시 계산해 봅시다.
(691200 x 2 ) + 345600 = 1728000
170여 만 가지가 되는군요.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월령에 따라 오행이 기운이 달라지는 것은 사실 수학의 사인 그래프처럼 연속적인 아날로그적인 변화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같은 월의 같은 월령이라서 같은 오행을 배정 받는다 하더라도 그 시점에 따라 오행 기운의 강도는 달라진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같은 목이라도 센 목이 있을 수 있고 약한 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이 점을 고려한다면 사실상 사주의 가지 수는 무한개나 다름 없어 집니다.
여기서 끝일까요? 아닙니다 태어난 시간을 의미하는 시도 아날로그적인 변화라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같은 자시에 태어났더라도 차초에 태어난 사람 자종에 태어난 사람의 오행 기운이 다르고 매 1초 마다 각각 그 오행 기운에 변화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결국 월령과 시간을 고려하면 사주의 가지 수는 무한개나 다름 없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주가들은 월령을 고려하지 않고 사주를 보거나, 월령을 고려해 봐주는 정도에 그칩니다.
정리할까요? 사주의 경우 수는 몇 가지 일까요? 원래는 무한 개이지만 편의상 대표값을 가지는 50만에서 170만 개 정도를 뽑아 놓은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