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이나 사주명리학이 특별히 믿을만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몇 번 말했습니다. 근거도 확실하지도 않은데, 실제 사례들에 적용해 봐도 전혀 들어 맞지 않는다면 성명학이나 명리학은 이미 없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는 것은 어느 정도 들어맞는 구석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생각할 때 성명학은 80-90% 정도, 명리학은 70-80% 들어 정도 맞는 구석이 있습니다.
여기서 들어맞는 다는 말은 매년 단위로 특정 사건들이 일어날 것임을 예측하는 그런 수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개 인생의 큰 흐름을 볼 때 인생의 성패와 굴곡이 어떠하겠다는 것을 대강 추측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저는 성명학과 명리학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재미로 보고 조금 참고해 보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그것을 신봉하는 사람들에게는 별 근거가 없는 것이니 너무 믿지 말라고 말합니다.
사주팔자를 믿는 것도 아니고, 안 믿는 것도 아니며, 어느 때는 믿었다가 어느 때는 안 믿는 것도 아니며, 절반만을 믿는 것도 아닌 셈입니다.
성명학이 잘 맞는 때는 많은데, 오늘은 성명학의 여러 원칙 중 사격수리에 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사격수리는 이름에 사용된 한자의 획수를 계산한 다음 그 획수에 따라 인생의 길흉을 알아본다는 그런 주장입니다.
상식인의 수준에서 생각해 본다면 그런 주장이 맞을 이유도 없고 근거도 없는 어리석은 주장 입니다. 한자의 획수와 인생이 연관된다는 생각부터 터무니 없을 뿐 아니라, 한자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나라 사람들의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맨 정신으로 생각해본다면 이런 주장은 어리석기 그지없는 비과학적인 주장입니다.
작명가로써 저는 성명학의 원칙들에 근거가 있든지 없든지 간에, 그 원칙들을 다 지키고도 좋은 이름을 작명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기왕에 작명을 한다면 그 원칙들에 부합하는 작명을 해 준다는 그런 입장입니다. 그래서 심지어 다른 작명가라 하더라도 흠잡을 수 없고,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름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 없는 좋은 이름을 작명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비상식적인 성명학의 원칙도 실제 사례에 너무 잘 들어맞는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곤 하는데, 사격수리라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실제 인생과 이름을 평가해 보면 이 사격 수리라는 것이 상당히 잘 맞습니다.
사격수리가 좋으면 인생이 잘 풀리고, 나쁘면 인생이 잘 안 풀리는데, 그 중 특정하게 나쁜 사격수리가 이름에 들어 있으면 아주 안 좋다는 그런 사례는 단지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지나칠 정도로 상당히 많이 보고 있습니다.
***
최두영 崔斗永
음양(陰陽)
본 성명(姓名)의 음양(陰陽)은 성씨 양(陽), 상명자 음(陰), 하명자 양(陽)으로 음양(陰陽)의 조화배치(調和配置)가 좋습니다.
소리오행(音靈五行)
제 1형: 성씨 초성, 상명자 초성, 하명자 초성
본 성명(姓名)은 성씨 초성 금(金), 상명자 초성 화(火), 하명자 초성 토(土)로 소리가 상생조화(相生調和) 되지 않았습니다.
금화토(金火土) 입신양명격(立身揚名格) - 부모형제가 화목하고 부부애가 각별하다. 하는 일마다 순조롭고 재물이 불어나지만 예기치 않은 재난으로 가산을 탕진하고 가정에 파란이 속출한다.
제 2형: 성씨 종성, 상명자 초성, 하명자 초성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제 3형: 성씨 초성/종성, 상명자 초성, 상명자 종성, 하명자 초성
본 성명(姓名)은 성씨의 초성, 상명자의 초성, 상명자의 종성, 하명자의 초성이 금화-토(金火-土)로 소리가 상생조화(相生調和) 되지 않았습니다.
한글 모음음양
본 성명(姓名)은 성씨 모음 양(陽:1), 상명자 모음 음(陰:3), 하명자 모음 음(陰:4)으로 소리가 상생조화(相生調和) 되었습니다.
소리요약
제 1형, 제 2형 또는 제 3형 중 어느 하나만 좋으면, 한글 자음의 소리오행이 좋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한글 자음의 소리 오행이 좋지 않습니다. 한글의 모음음양이 좋습니다.
* 흐린 글씨로 표시된 해설은 단지 참고를 위해 제공되며, 작명/감명인에게 적용되지 않는 해설입니다.
사격수리(四格數理)
출생부터 20세까지의 운
원격(元格) 9수리 궁박격(窮迫格) 불행운(不幸運)
고독과 외로움을 암시합니다. 한때 부귀영화를 누리더라도 곧 사라집니다. 가족간에도 불화가 많으며 좌절과 고독, 단명을 의미합니다.
20세에서 40세까지의 운
형격(亨格) 15수리 통솔격(統率格) 복수운(福壽運)
지혜와 덕망으로 상하의 신뢰와 존경을 받아 자립대성 하는 순조로운 수리입니다. 가정운, 사회운이 모두 좋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이름을 떨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통솔력과 지도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40세에서 60세까지의 운
이격(利格) 16수리 덕망격(德望格) 재부운(財富運)
인덕이 많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대업을 성취하고 부귀공명을 누리는 수리입니다. 덕망이 있어 오복을 누리고 주변과 원만하게 화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60세에서 말년까지의 운
정격(貞格) 20수리 허망격(虛妄格) 공허운(空虛運)
가족과의 덕이 없고 매사가 실패의 연속이며 가난, 횡액, 단명 등의 재난이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수리는 가장 흉한 수리로 재난을 피하기 어려운 대흉수이니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성명학에서 사용되는 획수는 원획법으로, 한자 자전의 획수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자의(字意)
한자의 뜻
상명자 두(斗)의 점수는 2점이고 하명자 영(永)의 점수는 3점으로, 한자의 뜻이 아주 좋습니다.
두(斗): 말 두/싸울 두, 싸울 투, 싸울 각
영(永): 길 영/읊을 영
* 한자 뜻의 점수는 0점(안좋음), 1점(보통), 2점(좋음), 3점(아주 좋음)으로 평가됩니다.
불용(不用) 문자
두(斗)는 불용 문자에 해당합니다.
* 불용 문자에 대한 이론은 성명학자에 따라 다르고, 불용 문자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취사하시기 바랍니다.
길(吉)한 문자
두(斗)는 길한 문자에 해당합니다.
영(永)은 길한 문자에 해당합니다.
* 길한 문자에 대한 이론은 성명학자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취사하시기 바랍니다.
비고
두(斗)는 한자에 복수의 발음이 있는 동자이음어 입니다.
두(斗)는 형제 중 첫째에 사용이 권장되는 한자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