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7일 수요일

명리학의 명


명리학에서는 명과 운이 확실히 구별된다.

명이란 인간이 자력으로 어쩔  없는 자신의 한계숙명잠재력을 말하는 것이고운은  명이 인생에 걸쳐 나타날 때의 좋고 나쁨의 시기적인 기복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팔자가 좋다는 것은  명과 운이 좋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운은 시기적으로 달라지는 것으로 명이 좋은 사람도 나쁜 운이 오는 시기가 있을  있는 것이고반대로 명이 나쁜 사람도 운이 좋은 시기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명이 좋은 사람이 나쁜 운이 오는 것과 명이 나쁜 사람이 좋은 운이 오는 것을 단순히 비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재벌이 운이 아무리 나쁘더라도 먹고 사는 것은  거지가  좋을 때만 못하겠는가?

그럼명리학에서 명이 좋다는 것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일단 사주팔자의 구성과 조합이 좋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일단 사주팔자를 구분하는 유형인 격국이 성립되어야 한다. (모든 사주팔자는 하나의 격국에 속하지만 격국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가는 사주마다 다르다.)

 팔자  자신이 좋아하는 기운(희기) 싫어하는 기운(기신보다 많아야 하고본인으로 대표되는 일간이 강하고 손상되지 않아야 하고 하나의 주체라고   있는 용신이  강하고 손상되지 않아야 한다.

  개의 기둥  사주간에 충돌이나 팔자간의 충돌이 없는지가 문제가 된다.

결국 이렇게 많은 조건들을 검토해 보면조건들 간의 상호 간섭이 있기 때문에외격에 해당되는 사주  일부와 신강한 사주  일부만이 비교적 좋은 명으로 평가되게 되고 (신약 사주도 드물게 좋게 평가되는 경우가 있을  있다.) 나머지 대부분 80-90% 사주는  보통이나 보통 이하의 명이 되고 만다.

운을 따지면 어떨까명리의 운이란 것은 오행  다섯가지 기운  자기에게 좋은 오행이 들어오는 시기를 의미한다 시기는 10 주기를 의미하는 대운과 1 주기를 의미하는 유년이 있을  있다.

여기서 가장 유리한 사주는 외격  곡직염상가색종혁윤하격과 화기격에 해당되는 사주인데다섯가지 기운을 말하는 오행   개는 좋은 기운(희신) 되고 개만 싫어하는 기운 (기신) 되기 때문에 가장 유리하다따라서 이들 사주는 확률적으로 인생의 5분지4 좋은 운에 해당하는 시기가 된다.

신강한 사주는 대개 희신이 3개이고 기신이 2신약한 사주는 희신이 2 기신이 3개에 해당한다따라서 신강한 사주는 확률적으로 인생의 5분지3, 신약한 사주는 인생의 5분지2 좋은 운이 되게 된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사주 구성에 따라 신약 신강 사주도 희신이 3 4개가 되는 경우도 있다. 1개나 2개가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정리하면운을 따지면 대체적으로 일생에 운이 좋을 시기는 외격이 가장 길고, 그 다음 신강신약 사주 순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사주 팔자의 평생운을 보게 되면 대개 짧으면 5-10길면 15-25 정도 호운을 맞이하게 되면 이후는 나쁜 운이 들어 오는 시기로 바뀌게 된다.

반대로 말하면나쁜 운도 아무리 길더라도 20-30 이내라면 좋은 운으로 바뀌는 시기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란 말이 된다.


명리가 허황된  같지만공자도 숙명론을 믿었을 정도이니 하물며 우리 같은 보통 사람은 어쩌겠는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